매드 게임 타이쿤에서 꾸준히 사용하게 되는 플랫폼인 PC와 Upple 플랫폼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ITM에서 1980년 1월, 즉 게임 시작과 동시에 출시하는 Personal Computer입니다.
실제 모델은 말할것도 없이 IBM의 Personal Computer
애플에서 1977년 애플ll로 큰 성공을 거두자 IBM에서 사무용이라는 컨셉으로 1981년에 개발했다고 합니다. 그래픽과 사운드 성능이 매우 떨어져서 게임을 플레이하기에는 어울리지 않았으나 여러 확장기기의 등장으로 점점 나아졌고 하네요.
다시 게임으로 돌아와서 PC에 대해서 말하자면, 처음부터 AAA규모의 게임을 지원하는 플랫폼입니다.
게임을 진행하다보면 이미지가 이렇게 간지나게 바뀝니다.
따로 새로운 출시 없이 이미지만 바뀝니다...
점유율 추이는 이렇습니다만.. 큰 의미는 없습니다.
항상 가장 높은 점유율을 가지기 때문에 항상 개발 플랫폼에 추가되기 때문이죠 ㅎㅎ
점유율이 오르락 내리락하는 이유도 보면,
다른 플랫폼들이 많이 나오고 성공하면 점유율이 내려가고
시장에 플랫폼들이 별로 없고 점유율이 부진하면 PC의 점유율이 올라갑니다.
아마 다른 플랫폼이 가지는 점유율을 제외한 모든 점유율을 PC가 가져가는 것 같습니다.
2020년을 넘겨서 후반으로 가면 꾸준히 성장하는 가상의 플랫폼때문에 점유율이 급격히 감소합니다만,
결국 그러한 플랫폼들도 종국에는 모두 철수할게 분명하기 때문에 아주아주 길게 게임을 한다면 최종에 남아있는 플랫폼이 될거라고 예상됩니다.
다음은 Upple 회사입니다.
당연히 Apple의 패러디죠 ㅎㅎ
Upple은 게임 중 플랫폼을 총 세개 발표합니다.
Upple ll
Upple Muc
Pippal
이 중 Upple Muc은 시장 철수를 하지 않아 플레이하는 동안 계속 이용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전체 점유율 추이는 이렇습니다.
1976년 4월 출시되어있는 Upple ll 입니다.
실제 모델은 Apple에서 1976년 8월 출시한 Apple ll
게임 시작시 이미 플랫폼 시장에 출시되어 있습니다.
게임 극초반에 매우 높은 점유율을 보여줍니다만.. 급격한 하락세를 타고 점유율이 바닥을 칩니다. 초반에 점유율 높다고 Upple ll의 개발도구를 구입하면.. 5000달러 날리는거죠..
그 바닥상황에서 93년 하반기까지 버티다가 시장에서 철수합니다.
실제 모델인 Apple ll의 업그레이드 모델인 Apple lle가 93년까지 생산되었다는 것을 반영하기 위함인것 같기도 합니다. Apple ll의 업그레이드 모델들은 게임용으로 미국에서 많이 쓰였다는데 점유율 보정 좀 해주지..
1984년 5월 출시하는 Upple Muc입니다.
실제 모델은 Apple이 1980년 1월에 출시한 Macintosh(맥)
당시 매킨토시는 최초로 성공한 GUI컴퓨터라고 합니다.
게임 플레이를 하다보면 이미지가 바뀝니다.
단박에 최신형 모양새.. 실제모델은 아이맥으로 보입니다.
출시한 이후 급격한 성장세를 보이면서 87년 하반기만 되어도 10%를 돌파합니다.
애플에서 Mac이라는 이름으로 컴퓨터를 계속 내는것을 반영해서인지, 시장에서 철수하지 않고 계속 이용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PC와 마찬가지로 출시되었을 때 부터 AAA규모의 게임을 지원하며, 다른 플랫폼들이 잘나가면 점유율이 하락하고, 반대 경우에는 상승합니다.
Muc이 부흥하는 초반을 제외하곤 PC가 가지는 점유율의 1/7가량을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대략 점유율이 6~8%구간에서 왔다갔다 하기때문에 잘나가는 플랫폼이 없을때 간간히 이용하게 됩니다.
1995년 5월에 출시되는 Pippal입니다.
실제모델은.. 알 수 없습니다.
엄청 검색해보고 영어위키도 뒤져봤지만 애플에서 이런걸 만든게 없는거 같습니다.
이렇게 납작하게 생긴건 분리형 컴퓨터인 매킨토시 LC인데.. 이건 1990년 작품이라..
1995년 5월에 뜬금없이 출시된 후 0.1%대의 매우 부진한 점유율을 보이다가 97년 하반기에 시장에서 철수합니다. 그래서 사실 볼일도 없죠..
이상으로 Upple사의 플랫폼과 PC의 점유율추이, 그리고 기타 잡정보 전달을 마치겠습니다.
'게임 > Mad Games Tyco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Mad Games Tycoon]Siga 플랫폼 (0) | 2016.10.17 |
---|---|
[Mad Games Tycoon]Katari 플랫폼 (0) | 2016.10.11 |
[Mad Games Tycoon]Mintendu의 플랫폼 (0) | 2016.10.07 |
[Mad Games Tycoon]연도별 플랫폼 점유율 (0) | 2016.10.06 |
[Mad Games Tycoon]연구부 연구 시기 (0) | 2016.10.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