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Mad Games Tycoon

[Mad Games Tycoon]Mintendu의 플랫폼

Luen 2016. 10. 7. 14:41

Mintendu.. 누가 봐도 닌텐도의 패러디 입니다.


80년대 초부터 꾸준히 플랫폼을 출시해서 이 게임이 끝날 때 까지 괜찮은 점유율의 플랫폼을 제공하는 회사입니다.



실제 닌텐도는 77년 컬러TV게임 이라는 비디오게임기를 시작으로 게임산업에 뛰어들었다고 하네요. 그리고 그 이후는 뭐 아시다시피..

나무위키에는 

비디오 게임 역사의 전설이자 세계 최대 규모의 게임 회사

아케이드부터 게임을 즐긴 1960년대생부터 닌텐도의 제2의 전성기를 함께한 2000년대생까지 가장 익숙한 게임 회사

라고 소개가 되어있습니다.


다시 게임으로 돌아와서 출시 순서대로 정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Mintendu MES

Mintendu Game Joy

Mintendu SMES

Mintendu N63

Game Joy Color

Game Joy Advance

Mintendu Playcube

Mintendu D-S

Mintendu Fii

Mintendu 3SD

Mintendu FiiU

Mintendu MX

Mintendu Fii Unlimited


마지막에 두개는 뭐.. 공상이지만 여튼 이렇습니다.


전체 점유율 그래프를 보면 이렇습니다.

꾸준한 제품 출시와 준수한 점유율이 돋보입니다.

점유율에 꽤 괜찮음에도 갑자기 플랫폼을 철수해서 당황하게 하는 재주가 있습니다.


이제 각 제품별 분석을 해보겠습니다.



실제 모델은 1983년 7월에 발매된 패밀리 컴퓨터(줄여서 패미컴 또는 FC)

북미와 유럽에 1985년 10월 발매된 Nintendo Entertainment System(NES)

게임 내 이미지는 북미판을 닮았다.


비디오 게임계의 한 획을 그은 고전게임기의 대명사

아타리 쇼크로 박살난 북미 게임시장을 부활시킨, 그리고 닌텐도의 장대한 전설을 이룩한 게임기

-나무위키 발췌

83년 4월에 출시한 후 16%가 넘는 최고 점유율을 보여주는 Mintendu MES 입니다.

95년 하반기에 철수하는데 10년이 넘는 기간동안 굉장히 장수하는 플랫폼입니다.




실제 모델은 닌텐도가 1989년 4월에 출시한 게임보이

현재 전세계 휴대용 게임기의 표본이 된 마스터피스.

1990년대를 상징하는 아이들이 갖고 싶어하는 선물 1순위.

-나무위키 발췌

89년 4월에 출시한 후 11%가 넘어가는 준수한 점유율을 보여주는 GameJoy입니다.

휴대용 게임기로 출시되어서 비슷한 시기의 다른 플랫폼보다 지원하는 게임규모가 작습니다.

98년 하반기에 철수하기 전까지 괜찮은 점유율을 보여줍니다.



실제 모델은 닌텐도에서 1990년 11월 출시한 슈퍼패미컴

북미에 91년 8월에 발매한 SNES(Super Nintendo Entertainment System)

게임 내 이미지가 MES와는 다르게 일본판을 닮았다.

-나무위키 발췌

Mintendu SMES 역시 90년 4월에 출시한 후 11%까지 점유율이 성장하기 때문에 써먹기 좋은 플랫폼입니다.

이전 플랫폼인 GameJoy와 출시가 1년밖에 차이가 안나지만 휴대용이 아니기때문에 지원 게임규모는 A입니다.



실제 모델은 닌텐도에서 1996년 6월에 출시한 닌텐도64(N64)

96년 5월에 출시하는 Mintendu N63은 10%를 넘어가는 괜찮은 점유율을 보이지만 차기 모델 때문인지 시장에서 빨리 철수합니다.



 

실제 모델은 닌텐도에서 1998년 10월에 출시한 게임보이 컬러

98년 4월에 출시하는 Game Joy Color는 10%를 넘어가는 괜찮은 점유율을 보이다가 난데없이 철수해버린다.

여기에 낚여서 Game Joy Color로 개발하면 게임이 망합니다.

Game Joy의 다음 버전임에도 불구하고 지원 게임 규모가 B+인 것도 문제입니다.



실제 모델은 닌텐도에서 2001년 9월에 출시한 닌텐도 게임큐브(NGC)

2001년 5월에 출시하는 Mintendu Playcube입니다.

플스2에 밀려서 그저그런 판매량을 보였던 원작을 재현하기 위함인지.. 점유율이 별로 좋지는 않습니다.



실제 모델은 닌텐도에서 2001년 3월 출시한 게임보이 어드밴스(GBA)

2001년 6월에 출시하는 Game Joy Advance입니다.

실제 모델은 이전 기종인 게임보이와 호환되어 준수한 판매량을 보였다고 합니다만..

본 게임에선 호환따위 구현되어있지 않기때문에 10%를 못넘기는 그저 그런 점유율을 보입니다.

이럴거면 이전 기종인 게임보이 컬러를 왜 빨리 철수시키는건지...



실제 모델은 닌텐도에서 2004년 11월 발매한 닌텐도 DS(NDS)

2004년 6월에 출시하는 Mintendu D-S입니다.

점유율이 10%에 다다릅니다. 동시대에 점유율이 높은 플랫폼이 없기때문에 이녀석을 사용하게 됩니다.



실제 모델은 닌텐도에서 2006년 4월 발표하고, 2006년 11월 발매한 Wii

2006년 5월에 출시되는 Mintendu Fii입니다.

보기엔 점유율이 안좋아보이지만 저 시기에 하도 많은 플랫폼이 범람해서.. 이정도면 상위권 점유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실제 모델은 닌텐도에서 2011년 2월 발매한 닌텐도 3DS

2011년 6월 출시되는 Mintendu 3SD입니다.

점유율이 9%도 못미치지만 Fii와 마찬가지로 워낙 많은 플랫폼이 쏟아지는 시기라 점유율 상위권에 해당합니다.



실제 모델은 닌텐도에서 2012년 11월 출시한 Wii U

2012년 6월에 출시하는 Mintendu FiiU입니다.

점유율 성적이 좋지 않지만.. 3DS와 같은 이유로 점유율 상위권이 되겠습니다.



실제 모델은 닌텐도에서 2017년 3월 발매를 목표로 개발 중인 차세대 게임기의 코드네임 NX

2016년 9월에 출시하는 Mintendu MX입니다.

이 게임이 출시한 2016년 이후는 게임 개발자의 상상이지만, 이 플랫폼은 점유율 성적이 좋지 않습니다. 제일 높을때 동시기의 점유율 4위정도..?



2020년 6월에 출시하는 Mintendu Fii Unlimited입니다.

게임 내에서 2019년 이후에 출시하는 모든 플랫폼이 그렇듯, 점유율이 조금씩 계속 성장합니다. 다른 플랫폼의 성장으로 미루어 짐작해보면 15%까지 성장한 후 점점 점유율이 감소할 것으로 보입니다.




게임내의 Mintendu 회사에서 출시하는 모든 플랫폼을 알아봤습니다.

이 포스팅을 작성하면서 닌텐도 정보를 많이 알게되었네요 ㅎㅎ

게임 제작자의 네이밍 센스 때문에 실제 제품을 잘못 기억하게 될 것 같기도 합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